자차보험 자기차량손해

자차보험이란

자차보험 가입이 필수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기차량손해 담보를 말하는데요. 줄여서 자차보험 이라고 합니다.

내가 운전하다가 내 자동차가 파손되다가 도난을 당했을 때 보상받을 수 있는 항목이에요. 자차가 좋은 점은 ‘내 실수’로 단독사고가 났을 경우(운전미숙 등)에도 보장해준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자차가 너무 좋은것 같죠? 하지만 항상 운전자들은 사고가 났을 때 이걸 자차처리를 해? 말아? 고민이 깊습니다.

자차보험 할증

이유는 자차처리가 일정금액을 넘을 경우 그 다음해 보험료가 할증되기 때문인데요.

자차보험 할증기준금액

할증기준금액이란, 말 그대로 보험료 할증이 적용되는 최대금액을 말하며, 50/100/150/200만원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차보험 자기부담금 더 알아보기

대부분 200만원을 할증기준금액으로 설정합니다. 그런 경우 내 자동차 수리비용이 200만원 미만이라면, 다음해 보험료 할증을 피할 수 있죠.

그래서 사고가 나고 비용처리를 할 때, 자신의 할증기준금액을 초과하지 않도록 최대한 수리비용을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이게 헛점이 있습니다. 자차 보험 처리 비용이 200만원을 넘지 않아 수리비용이 적게 들어도 사고 건수에 따라 할증되는 ‘사고건수 요율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경미한 사고라도 3년 이내 보험처리한 이력이 다수 있으면 보험료는 할증됩니다.

그리고 자차보험 가입을 하지 않고 나중에 다시 추가하려고 하면 안되지 않냐는 질문도 있는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자동차 보험 가입후 갱신시에는 자차보험 추가 가입 가능 하시며, 보험사 변경시에도 추가 가입 가능 하십니다.

그러니 사고 이력이 있다면(보험처리한 경험이 있다면) 미리 자동차보험비교사이트에 견적신청을 해서 보험료 할증여부를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내 자동차보험료가 얼마인지 비교해보고 할증이 되었는지 알아본 후 가입해도 늦지 않습니다. 미리 할증을 걱정해서 보험처리를 해도 좋은지 스스로 자비부담을 해야하는지 걱정 안해도 괜찮습니다.

자동차보험비교
인터넷자동차보험비교견적
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사이트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