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종합보험 이란?

자동차 종합보험 이란?

자동차 종합보험의 보상종목은 ?

자동차보험은 자동차사고의 위험형태에 따라 보상종목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종합보험은 임의보험이라고도 하며 강제적인 책임보험과 달리 가입자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크게 자동차의 사고로 인하여 사람을 죽게 하거나 다치게 한 경우에 가입하는 보상과 차량 및 물건이 파손되는 경우에 가입하는 보상으로 갈라집니다.

자동차 종합보험 – 타인과 나를 보호하는 보장

① 대인배상(對人賠償) : 보험가입자가 자동차를 소유, 사용, 관리하는 동안에 생긴 자동차사고로 남을 죽게 하거나 다치게 할 수 있습니다.

법률상 손해배상책임을 지는 경우에 보험회사는 자동차보험 약관에서 정한 내용에 따라 보상하기 위한 담보입니다.

② 자기신체사고 : 보험가입자가 자동차를 소유, 사용, 관리하는 동안에 생긴 자동차사고로 보험가입자 본인 및 그 가족이 죽거나 다친 경우에 보상하기 위한 담보입니다.

선택이지만 매우 유용한 담보이므로 가급적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 : 보험가입자와 그 가족 등이 의무보험만을 가입한 자동차에 의해 죽거나 다친 경우에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ㅡ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담보 가입자의 본인 및 그 배우자는 자기의 차량이 아닌 다른 사람 소유의 차량을 운전중 발생한 사고에 대하여도 보상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다른자동차운전담보 특별약관)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담보도 매우 유익한 담보입니다.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도 보상이 되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고 이 담보에 가입해야만 다른 자동차운전담보에 가입 가능합니다.

자동차 종합보험 – 재산을 보호하는 보장

① 대물배상(對物賠償) : 보험에 가입한 자동차로 다른 사람의 차량이나 재물을 파손한 경우에 보상합니다.

②  자기차량손해 : 보험에 가입된 차량이 파손되거나, 도난, 화재, 차량침수로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 보상합니다.

주로 자차라고 해서 보험료가 부담되는 경우 가입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고차거나 연식이 오래된 경우 사고가 나도 수리를 하지 않거나 본인이 부담할 생각이라면 자차에 가입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운전을 하는 경우 사고 위험이 많고 수리할 일이 자주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요즘처럼 폭우가 잦은 경우 차가 물에 잠기거나 하는 경우 손해를 보장해줍니다.

자동차보험에서 책임담보만 가입하는 경우는 매우 위험합니다.

모쪼록 자동차종합보험으로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내 자동차보험료 알아보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