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과납 환급 신청

자동차보험 가입자 중 자동차보험 과납 환급 대상이 되는 고객에게 보험료를 환급해줍니다.
혹시 과납이나 오납으로 자동차보험료를 더 낸 가입자라면 아래 사항을 확인해보시고 환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보험료 과오납이란?

자동차보험 계약시 적용 받을 수 있는 군운전병, 직장운전직 종사, 해외 운전경력, 가입(운전)경력 추가 인정자(종피보험자) 등의 할인 요소를 적용 착오로 반영하지 않아 정상적인 보험료보다 많이 낸 보험료를 말합니다.

자동차보험 과납 환급 신청 가능한 조건인 사람은?
  1. 軍운전병 근무자
  2. 관공서 및 법인체 운전경력자
  3. 해외 보험가입 경력자
  4. 부모님 혹은 타인의 자동차보험의 종피보험자로 등록되어 운전을 한  경력이 있는 경우(과거라도 가능)
  5. 보험사기 피해자
자동차보험 과납 환급 신청 절차
  1. 환급신청 가능여부 확인
  2. 환급서비스 신청
  3. 증빙서류 접수 및 내용확인
  4. 환급보험료 발생 여부 안내(전화)
  5. 환급보험료 발생시 계좌에 송금
자동차보험 환급 시 필요 서류

※ 군대(공익근무포함) 운전병으로  복무한 경우 –  기간만큼 자동차보험 가입력으로 인정하지만 교육훈련기간은 제외됩니다.
필요한 서류는 군 운전 경력 증명서(사병, 하사관, 공인근무 요원 포함)로 병무청 또는 동사무소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법인업체 운전직으로 재직한 경우 – 재직증명서상 직무구분에 ‘운전직’으로 표기되어 있어야 합니다.
해당 법인처에서 발급받은 법인 운전직 재직증명서 및 법인사업자등록증이 필요합니다.

※ 해외에서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경력이 있는 경우 – 보험가입증명서가 필요하며 해당 외국보험사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가입경력인정자(종피보험자)였는데 몰라서 적용을 안 한 경우 – 부모님이나 기타 타인의 자동차보험에 같이 등록해서 운전을 한 경우, 후에 단독명의로 자동차보험에 신규 가입할때 적용을 못 받았다면 해당보험사에 문의하시는것이 정확합니다.

가입당시 보험료 할인 혜택을 못 받은 대신 사후에 과다 지급한 보험료 환급은 가능합니다.

※ 대리운전자나 자동차취급업자에 의한 사고로 보험료가 잘못 할증된 경우에도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주의점  : 국내에서 자동차보험 계약을 체결했다가 해외에서 체류한 경우, 체류 기간 동안은 할인할증률의 유예기간 산정에서 제외됩니다.

자동차보험 과납보험료 통합조회시스템 도입이 되고 과다 할증된 보험료가 환급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은 할증 보험료를 돌려받을 수 있다는 사실조차 잘 모르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 글을 보고 조건이 되는 분이라면 통합조회시스템을 검색하셔서 더 낸 보험료가 있다면 돌려받으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